Logo

 

자료실

기사자료

제목 가을 향기 속에서 실레 마을 여행
작성자 문학촌 작성일 2013.10.25 조회수 1324
가을 향기 속에서 실레 마을 여행
인천상정중 교육복지 주관으로 김유정 문학 기행을 떠나다
2013년 10월 23일 (수) 22:02:46 차의진 국민기자 phoenix-cha@hanmail.net

[뉴스에듀] 인천상정중학교(교장 이영우)는 10월 19일(토요일) 인성복지부 주관 ‘문학기행, 김유정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문학기행을 떠났다.

교육복지 우선 사업 중 하나인 이 행사는 깊어가는 가을 책과 함께 뜻 깊은 시간이 되도록 매년 시행되고 있다. 이번 문학기행은 ‘김유정 문학촌 탐방-춘천 닭갈비 맛보기-실레 이야기길 걷기-춘천 막국수 박물관 체험’을 하나의 코스로 문학작품과 작가, 지역의 맛과 춘천의 자랑을 함께 즐기는 시간이 되었다.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더불어 깊어가는 가을 속에서 책과 함께하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학교 앞에서 모여 함께 버스로 이동, 춘천 실레마을에 위치한 ‘김유정 문학촌’에 도착하여 해설자분의 설명을 들으며 김유정 전시관을 돌았다. 해설자분은 김유정 작가의 생애를 일목요연하게 일화들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쳐갔다. 또한 소설 ‘동백꽃’의 ‘동백’은 노란 생강나무의 강원도 사투리라는 말에서 학생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 하였다. 작품 속에서만 보던 작가에 대해 많은 것들을 듣고 느끼며 보는 삼박자를 고루 갖춘 시간으로 학생들이 문학작품과 작가의 삶에 흥미를 느끼기는 계기를 마련한 시간이 되었다.

춘천의 명물, 닭갈비로 요기를 하고 실레 이야기길 걷기를 통해 자연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레는 작가 김유정의 고향이며 마을 전체가 작품의 무대로서 지금도 소설 12편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복잡한 도심에서 벗어나 산길을 걸으며 작품 속 등장인물이 되어 보기도 하고 풀잎 향기를 맡으며 가을 오후를 풍성하게 보낼 수 있었다.

10월 19일은 김유정 문학촌에서 ‘제 1회 실레마을 이야기잔치’ 지역행사가 한창인 기간이었다. 때맞춰 ‘문학기행’을 떠난 학생들에게는 김유정 생가 마당에서 열린 ‘전통 혼례식 구경하기, 떡메치기’ 등 더욱 많은 볼거리과 체험거리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값진 경험이었다.

김유정문학촌에서 30여분 떨어진 곳에는 막국수 박물관 체험장이 있었다. 막국수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보고, 스스로 막국수도 만들어보며 강원도 전통음식을 맛보는 시간을 가졌다. 막국수 체험을 마치고 박물관 앞 정자에 모여 ‘김유정 작가의 책, 실레 마을, 작가의 생애’ 등에 대한 퀴즈를 진행하면서 오늘 하루의 문학기행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에게는 오늘의 체험활동이 추억으로 남는 또 하나의 기억이 되는 시간이 되었다.

1학년 이예은 학생은 “오늘 문학기행에서 김유정이라는 작가의 삶을 알게 되었다. 실레 이야기길을 걸으며 ‘이야기 표지만’을 보고도 김유정 작가가 쓴 책 이름도 알 수 있었다. 내가 표지판에서 본 책의 개수는 12개였다. 다음에는 12개 책을 다 읽고 다시 이 길을 걷고 싶다”라며 멋진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3학년 이경화 학생은 “문학기행에 참여해서 김유정 작가의 생애에 대해 알게 되었다. 평소 김유정 작가를 좋아하던 나에게는 이번 기행이 정말로 의미 깊었고, 즐거웠다.”라고 하면서 이번 문학기행의 소감을 말했다.

이영우 교장은 “알차게 마련된 이 행사로 참가 학생들이 모두 의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어서 기쁘다. 학교생활에 지친 심신을 학생들이 위로 받을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다. 그리고 이같은 행사를 마련하고 함께 해준 선생님에게 감사하고 앞으로도 이같이 의미있는 시간을 많이 마련하겠다.”며 행사를 마친 소감을 전하였다. 앞으로 인천상정중학교에서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독서능력을 신장시키고 책읽기를 즐길 줄 아는 학생들이 되도록 다각적으로 행사를 꾸려나갈 계획이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작성자 이외는 수정 및 삭제하실 수 없습니다.
수정 및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비밀번호
X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작성자 이외는 수정 및 삭제하실 수 없습니다.
수정 및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비밀번호
X